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막스 베버
동기
개인적으로 "자본주의"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비판적인 시각도 아닌 '부정적'인 시각으로 말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나, 일하지 않고 편하게 돈을 버는 것은 윤리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라고 까지 생각했으니 말이다. 코로나 이후 투자, 비트코인 관련 붐이 일면서 자본주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윤리 + 자본주의가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 이 책으로 조금이나마 그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자본주의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윤리적인 가치와 자본주의를 같은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한 통찰이 담겨있었다.
자본주의의 기원
자본주의는 "영리 욕, 이윤추구, 화폐 취득"과 전혀 상관이 없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저것은 "천민"자본주의이고 진정한 자본주의는 프로테스탄티즘의 "근대"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정신'의 정의
노동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직업 노동에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일하며, 자본을 증식시킨 부를 누리려고 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돈을 벌며, 물질적인 부를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지표로 이해하는 가치관. 종교를 벗어나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윤리가 됨.
책의 전체 구조
- 글의 중심축: 자본주의와 자본주의 정신의 구분
- 자본주의 vs 자본주의 정신(근대 자본주의)
- 물질적 부와 쾌락을 추구 vs 정신적, 영적 안정을 추구
- 사회구조적, 정치적 vs 비 정치적, 생활적, 문화적
- 자본, 경쟁, 효율 vs 프로테스탄트 정신 (금욕, 절제)
- 이 책의 등장 배경
- 자본주의가 단순히 사회구조적, 정치적 요소로 나온 것이 아니다.
- 목차 정리
- 문제제기
- 신앙과 사회적 계층화의 관계 (학업, 직업, 종파:칼뱅주의의 활약)
- 자본주의 정신 (프랭클린 정신, 전통 자본주의와의 차이)
- 루터의 직업 개념 (소명, 칼뱅주의 윤리적 특징)
- 금욕주의적 프로테스탄트의 직업윤리
-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칼뱅, 경건주의, 감리교, 침례교 및 여러 분파)
- 금욕주의와 자본주의 정신 (백스터의 청교도 및 기타 노동, 직업, 윤리관에 대한 정리)
- 문제제기
- 기타
- 베버의 사회학적 논문의 특징
- 이 책을 둘러싼 논쟁
가설
광범위한 집단의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하는 극단적으로 엄격하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생활양식만이 " 근대 자본주의"를 성공시킬 수 있다.
배경지식
형식적으로 자유로운 노동의 합리적 조직화, 가사와 사업을 분리, 기업의 합리적 회계,
금욕주의의 근원을 역사적 관점에서 찾음. 시간이 지나 자본주의 윤리가 뿌리내렸지만 종교적인 성격은 사라짐.
증명
개신교 윤리가 자본주의에 영향을 끼쳤다.
-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삶을 조직한다.
- 조직적인 경제활동에 대해 약속한 심리적 보상.
- 칼뱅주의 - 예정설: 오직 소수의 사람만 구원 받음 -> 구원을 위한 극도로 윤리적인 삶을 선택
- 가톨릭
-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생활양식을 발전시킬 동인을 가짐.
- 탈 세속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 상업과 기업과를 부정적 시각으로 봄.
- 루터교
- 자신의 삶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자 하는 동력을 제공하지 못함.
- 전통적 경제윤리: 자신의 분에 넘치는 재화는 도덕적으로 죄악시됨.
- 칼뱅교
- 구약의 하나님(엄격함)을 믿음
- 예정설: 오직 소수의 사람만 구원받았다.
- 자신의 구원받았다는 확신을 위해 극도로 윤리적인 삶을 선택.
- 청교도
- 칼뱅주의의 영향을 받음.
- 체계적 노동, 부의 추구, 덕이 있는 행실.
- 공리주의적 -> 섭리 활동
- 노동을 신성시
- 부가 목적이 아닌 부를 통한 구원
- 청교도 - 백스터
- 노동(정신, 육체적)의 미덕. 노동은 금욕수단의 일부
- 신의 선물인 시간을 허비하는것은 비 윤리적 행위히다.
- 규칙적이지 않은 노동은 불안정하고 일시적이고 시간도 비 효율적이다.
- 삶 자체에 노동을 포함 (일하지 않는자 먹지도 말라. 사도바울)
- 토마스 아퀴나스. 반대의견
기타
시간과 돈에 대한 관점
정리 | 시간, 노동 (정신, 육체적) | 부 |
청교도 (근대자본주의정신) |
시간 노동은 가장 가치있는것이다. 신이 주신 삶 > 노동 -> 소명적 삶 주체적 행동 - 순종적 노동 (루터교) 노동은 금욕주의의 일부 (조직적이고 꾸준한 노동은 금욕주의적 삶의 최고의 수단이다.) |
부를 어느정도 인정하지만 부로 인한 도덕적인 타락을 엄금한다. 칼뱅주의는 부를 인정하는 경향. |
가톨릭 (천민자본주의) |
노동은 자연의 이치 노동보다는 만족하는 삶 수도원적 금욕주의 |
어쩔 수 없을때 일을함
저 임금이 생산성을 높인다는 이론으로 수렴. |
유대교 | 정치적이고 투기적인 동기를 기반으로 한 모험가적 자본주의 (천민자본주의) |
천민자본주의와 근대 자본주의의 비교
근대 자본주의 | 천민 자본주의 |
부의 합리적 사용 | 부의 비 합리적 사용 |
돈은 도구 | 돈을 신격화 |
가치추구 | 탐욕에 의한 부를 추구 |
배 복근을 중요시 | 배 부름을 중요시 |
가볍게 걸치 외투 | 강철로 만든 쇠창살 |
정신적, 문화적 가치 | 스포츠와 같은 경쟁 |
칼뱅주의 (예정론)
- 이미 구원받았다.
- 어떻게 증명하나?
(구원의 확실성을 스스로 만들어낸다.)-주체성
- 특징 : (자본주의의 아빠) 엄격, 규칙, 정직
(신비적 합일 : 나와 신이 하나됨을 느낌-루터)
경건주의 (자본주의의 엄마주의) - 헌신, 겸손, 감성적
- 신학적 지식 < 경건한 실천
- 구원의 기회는 딱 한번 (=예정설), 구원받은 확신안에서 살아간다.
- 도덕적으로 완전한 삶 < 행복한 삶 : 대표인물 친첸도르프
- 적극적, 실천적, 합리적인 조직생활
- 엄격한 규율의 약화
감리교
- 구원의 확실성 -> 회심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데 있다.
(칼뱅주의의 구원받았기에 선행함)
- 구원의 증표 -> 성령님의 임재 (체험적)
- 선행 + 감성적 요소 중요시
(한계. 죄의식을 강요하지 않아 기독교로 귀결되지 못함)
청교도
- 리차드벡스터 - 금욕주의적 반감이 칼뱅보다 높음.
- 게으르고 나태한 삶을 영위하는것에 반대 . (노동은 금욕적 수단)
- 노동은 순종적 행함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행하는 의무이다.
- 정해진 자리에서 자신의 본분을 지키며 사는것.
- 노동 자체가 아니라 합리적인 노동을 강조. (금욕주의적, 조직적)
- 시간을 허비하는것은 가장 큰 죄
- 직업적 노동 >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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